2026년 불교, 양자역학을 말하다 > 교육과정

검색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문사회문화과정

2026년 불교, 양자역학을 말하다

교육대상
조계종 스님
교육일정
09월 15일 ~ 09월 17일
강사명
박영재
교육비
15만원
이수점수
30점
수강정원
80명
교육장소
한국문화연수원
신청기간이 아닙니다.
신청기간
2026년 06월 15일 ~ 2026년 08월 21일
수강현황
0 / 80명
강의소개

현대물리학의 두 축인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은 세계가 고정된 객관적 실체가 아니라, 관찰자에게 나타나는 방식에 따라 규정된다는 점을 보여준다. 본 강의는 양자역학을 중심으로 이러한 현대 과학의 세계관을 살펴본다. 파동성과 입자성을 지 닌 기본입자들의 이중성, 스핀 측정 등은 측정이 곧 대상의 모습을 규정한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이는 또한 상대성이론에 서도 보이듯, 세계가 관찰자의 조건과 관계 속에서 성립한다는 관점과 통한다.  이러한 관점은 일상에서도 유효하다. 현상 은 사물에 본래 실체가 있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주관과 객관이 맺는 연기적 조건 속에서 드러난다. 색·성·향·미·촉· 법이 또렷해 보여도 결국 무자성·무아·공이라는 (禪)불교의 핵심 가르침과 연결됨을 살펴본다.

끝으로 이를 바탕으로 우리 모두 통찰(洞察)과 나눔[布施]이 둘이 아닌 통보불이(洞布不二)의 실천적 향상(向上) 여정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기를 간절히 염원해 본다.

 

강사: 박영재

- 현) (사)선도성찰나눔실천회 지도법사

- 서강대 명예교수

- 전) 서강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주요저서

- <두 문을 동시에 투과한다>, <무문관: 온몸으로 투과하기>

- <날마다 온몸으로 성찰하기>, <온몸으로 돕는 지구촌 길벗들>

유의사항
  • 위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공지사항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55 대한불교조계종대표전화. 02-2011-1809, 1810
Copyright ⓒ 2012 Jogye Order of Korean Buddhis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