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문명 속의 고통-고통, 불안, 욕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12-20 17:39 조회1,388회 댓글0건본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2년 문명 속의 고통-고통, 불안, 욕망
※코로나 방역수칙 변동에 따라 연수방식 등 세부사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해당 강좌는 강사님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기존 일정 5.18(수)-5.20(금)에서 5.16(월)-5.18(수)로 변경되었습니다.
신청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교육개요
불교는 고(苦)·집(集)·멸(滅)·도(道)의 네 가지 진리를 중심으로 인간이 경험하는 고통, 번뇌, 윤회(輪迴)를 말하면서 해탈과 깨달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정신분석도 문명 속 인간이 겪는 정신적 고통과 심리적 갈등을 무의식과 연관해 분석하면서 치유의 원리를 모색한다. 문명은 자연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고 풍요로움을 보장해주는 기제이면서 억압의 원천이기에 문명화된 인간은 신경증과 무의식을 그 표징처럼 가질 수밖에 없다. 본 강의는 프로이트와 라캉으로 이어지는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이 운명처럼 감당해야 하는 고통, 불안, 욕망의 의미를 살피면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치유와 공존의 실천 가능성을 찾아보고, 정신분석과 불교의 접점을 찾아 그 해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교육내용
1일차
[1강]인간성의 이해 - 성 충동과 무의식
[2강]인간 실존의 이해 - 신경증, 정신병, 정신적 고통에 대하여
2일차
[3강]자아의 이해 - 자아는 거울
[4-5강]욕망의 이해 - 라캉의 욕망이론을 중심으로
3일차
[6강]치유의 공동체를 향해
<강사 : 김석>
․현 건국대 철학과 교수
․한국현대정신분석학회 부회장
․프랑스 파리 8대학 철학 박사
․JTBC ‘차이나는 클라스’, IGM 기업가 CEO를 위한 강연, 영등포 구치소 등 강연
․저서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자아, 영원한 이방인』, 『프로이트&라캉, 무의식의 초대』 등
[교육비안내]
*교육원 계좌번호: 농협 053-17-006226 (재)대한불교조계종 ※강좌시작 전 까지 납부 부탁드립니다.
*법명(속명)으로 입금 부탁드립니다. 사찰명이나, 법명 혹은 속명만으로 입금시 확인이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