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선불교를 철학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12-20 17:39 조회2,301회 댓글0건본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22년 선불교를 철학하다
※코로나 방역수칙 변동에 따라 연수방식 등 세부사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연수는 숙식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교육원에서는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하여 연수교육 홈페이지 등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이에 3일 동안 강의촬영이 진행 될 예정이며, 강의 진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신청하신 모든 스님들께 양해의 말씀 올립니다.
⋄교육개요
선(禪)에 대한 강의, 그건 어쩌면 불가능한 강의다. 그러나 프랑스 사상가이자 작가인 블랑쇼는 비트겐슈타인의 유명한 말을 뒤집어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진정 말해야 할 것은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이다.” 선사들의 공안은 말할 수 없는 도를 말하려는 역설적 시도들이었다. 이 강의는 강의할 수 없는 것에 대해 강의하려는 시도란 점에서, 불가능한 것을 향해 달려드는 이 무모한 시도들을 따라가고자 한다. 필경 실패로 끝날 것이기에 다시 시작하기를 그치지 않을 무모한 시도들, 그것이 어쩌면 불교의 역사 아니었을까? 선사들의 언행을 21세기의 ‘지금 여기’로 다시 불러내, 그분들이 말하지 않은 것을 말하고자 한다. 불가능한 것의 가능성을 시험해보고자 한다.
⋄교육내용
1일차(오후 2시-6시)
[1강]참나를 찾아서? - 무의 심연과 여래장
[2강]기왓장과 고양이 - 표면의 깊이와 잠재성
2일차(오후 2시-6시)
[3강]손가락 끝의 폭풍과 있음의 세계
[4강]백치와 바보, 혹은 웃는 능력과 침묵에 대하여
3일차(오후 2시-6시)
[5강]무상한 세계 - 순수와 고통 사이
[6강]'하나'를 만났을 때, 부처를 만났을 때
<강사 : 이진경>
․현 서울과학기술대 기초교육학부 교수
․서울대 사회학 박사
․『진보평론』 편집위원
․저서 『철학과 굴뚝청소부』, 『삶을 위한 철학수업』 등
[교육비안내]
*교육원 계좌번호: 농협 053-17-006226 (재)대한불교조계종 ※강좌시작 전 까지 납부 부탁드립니다.
*법명(속명)으로 입금 부탁드립니다. 사찰명이나, 법명 혹은 속명만으로 입금시 확인이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