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양자역학과 불교 > 교육과정

검색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문사회문화과정 강좌신청종료

2025년 양자역학과 불교

교육대상
조계종 스님
교육일정
05월 21일 ~ 05월 23일
강사명
양형진
교육비
15만원
이수점수
30점
수강정원
80명
교육장소
한국문화연수원
강좌신청종료
신청기간
2025년 02월 24일 ~ 2025년 05월 14일
수강현황
66 / 80명
강의소개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은 현대물리학을 구성하는 기본 축이다. 이 두 이론은 실체론적 세계관이 정당화될 수 없음을 명백하게 보여준다. 여기에 진화생물학과 정보이론이 더해지면서 현대 자연과학의 기본 틀이 형성된다. 이 강의에서는 양자역학을 중심으로 현대 자연과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갈릴레이의 상대론,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과 일반상대성이론을 통해 세계는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라 내가 보는 세계이고 나에게 나타나는 세계이고 내가 상상하는 세계라는 것을 살펴본다. 양자역학에서는 파동과 입자의 이중성(duality)과 스핀 측정에서 나타나는 측정 결과의 범주를 논의하고자 한다. 양자역학에서는 관측자가 측정 결과의 범주를 설정하고 그 범주 안에서 대상의 모습이 나타난다. 이는 측정이 객관적 상태를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이는 상대성이론과 맥을 같이 한다. 

 관측자가 참여하는 현대물리학의 이런 구조는 일상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임을 논의한다. 현상은 대상 자체가 그대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주관이 객관과 어떤 緣起적 맥락을 형성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살펴본다. 그러므로 연기에 의해 色聲響味觸法이 또렷이 나타나도 바로 그 자리가 無色聲響味觸法이고, 業에 의해 수많은 현상이 나타나도 業者가 없는 無我의 緣起空임을 논의한다.

유의사항
  • 위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공지사항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록으로

서울 종로구 우정국로 55 대한불교조계종대표전화. 02-2011-1809, 1810
Copyright ⓒ 2012 Jogye Order of Korean Buddhism All Rights Reserved